• 즐겨찾기 추가
  • 2019.06.14(금) 10:57
  • '광주 최초 랜드마크 탄생눈앞' 누문구역 도시환경정비 사업
  • 용적률 450%, 고도 46층, 타 지역에 비해 높은 수익성,
    아시아 문화전당 10분 거리, 주변 초·중·고 최고 학군
  • 2019년 04월 04일(목) 13:38
김형완 조합장
광주 북구 누문동에 들어서는 누문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은 광주 최초로 랜드마크를 형성하며 무등산 조망권과 청정자연의 사계를 볼 수 있는 광주도심에서 보기드문 친환경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게 된다.

앞으로 추진될 누문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은 다양한 ‘팬트하우스 매치’로 수익성이 타 구역에 비해 높은 지역이라고 김형완 조합장은 말한다.



1.누문구역도시환경정비사업이란 어떤 사업인지.

누문구역 도시환경사업은 낙후된 구 도심권의 개발이 가능하도록 누문구역을 도시환경정비사업으로 추진 할 수 있게 광주시에서 도시 및 주거환경 계획이 수립 지정 고시됨에 따라 2007년 추진위원회를 설립했고, 2009년 정비구역으로 지정, 2009년 6월27일 조합원 창립총회를 거쳐 조합이 설립됐다.

이후 경제 불황과 더불어 상업시설 미분양 염려로 시공사를 선정하지 못하게 됨에 따라 무려3년 동안 사업이 중단돼 2014년 부터 제가 조합 업무를 진행하면서 부터 2015년 9월 국토부에서 ‘전국최초로 뉴스테이 사업 구역’으로 선정돼 정비계획변경심의,경관심의,교통심의,건축심의 완료,2018년 6월16일 주식회사 한양 수자인을 시공사로 선정했고, 사업시행계획인가를 거쳐 2018년11월30일 사업시행계획 인가가 고시돼 2019년 3월20일 부터 4월19일까지 조합원 분양신청을 받고 있으며,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으로 명칭이 변경돼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2.누문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은 현재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

사업시행인가 신청을 위한 각종 심의가 마무리 되고 시공자 선정과 사업시행계획인가가 고시가 돼 현재 관리처분계획인가를 위한 조합원 분양신청을 진행하고 있어 사업추진이 8부 능선을 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현재 조합원 분양신청을 진행하고 있다는데.

그동안 조합 업무가 정지된 상태에서 2014년 부터 제가 조합업무를 맡아 뉴스데이 시범구역 지정및 시공자 선정과 사업시행계획인가 고시에 이어 조합원 분양신청을 진행한다는 것은 이제 사업완료 단계인 관리처분계획인가 절차를 진행 하기 위한 것이며, 감회가 새롭습니다. 조합원 분양신청은 조합원 들의 재산권에 대한 행사입니다. 누문구역은 더블역세권(금남로5가.양동시장역)으로 분양평수 25평 부터 52평, 최고46층으로 ‘광주최초 랜드마크’가 형성됩니다. 또한 조합원 분양이 끝난 후 잔여 세대는 임대사업자(미래에셋)에게 일괄 매각하는 사업으로 일반분양 리스크가 전혀 없으며, 인근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제공 하므로 조합원 들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4.정비사업 관련해 가장 시급한 문제는 무엇이며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면.

첫째. 시청과 구청 등에서 적극적인 행정지원 으로 빠른사업이진행돼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둘째. 조합원들의 사업추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소통,그리고 적극적인 사업 추진 의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업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사실로 받아들여 귀를 막도록 부추기는 일들은 결국은 조합원들에게 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에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5.앞으로 사업진행은 어떻게 되는지.

조합원 분양신청이 완료되면 ‘관리처분계획’을 수립 해총회를 거친 후 북구청으로 부터 관리처분인가를 받아 이주계획에 따른조합원 이주·철거·착공. 순서로 진행하게 됩니다.



6.사업에 관해 향후 계획은.

본 사업은 법과 원칙에 따라 추진될것이며 개인의 이익보다 조합원 전체 이익을 위해 노력 할 것입니다. 조합원분양신청을순조롭게진행하는것은 물론행정관청과 함께 신속하게 사업추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앞으로 남은과정에서 가장 주안점을 두는 것이 무엇인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사업진행과 관련해서 최대한 신속하게사업을 추진해 조합원들의 재산보호와 이익환원에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빠른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행정관청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광주시·국토부·주택도시보증공사 등과 사전협의를 통해 신속히 사업 추진이 될수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마지막 으로 조합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우리 누문구역 조합원 들께서 오랫동안 낙후된 시설과 환경에서 견디고 견뎌주셔서 고맙습니다. 이제는 모두가 하나된 마음으로 숙원사업인 누문구역개발을 위해 달려갑시다. 이제 머지않아 성공의 길이 보이고 있습니다. 조합원 여러분들께서 응원해 주시고 성원해 주시면 기필코 조합원들의 이익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어울러 사업을 이해하지 못하고 계시는 조합원 들께 송구스런 마음이며 제가 한발 앞서서 사업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힘찬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양재봉 기자 yjb66@nate.com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인터넷신문윤리강령제휴문의기사제보
대한기자협회 중앙회 등록번호 : 광주, 아00272 등록일 : 2018년 4월 3일 발행·편집인 : 이문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유빈 ( HP : 010-9632-5879 )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평화로 64 102-2008 | 대표전화 : 062-373-6448 직통 010-9556-0000 | E-mail : zkj0000@naver.com
[ 대한기자협회 중앙회 ]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